노하우 1탄은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관한 노하우 1탄(feat.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구글 애드센스 월천만원 부수입.)' https://sulkiroun.tistory.com/22 여기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몇몇 분들이 애드포스트 수익 산정에 대한 질문을 주신 분이 있어 마지막에, 수익분석법도 적어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블로그 필승법 3대7 전략도 있으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이웃님글, 그리고 카카오톡 오픈채팅 방의 서이추, 애드포스트, 공감, 댓글 협업/품앗이 방에 계신들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에 몇몇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본인은 블로그 운영한지 11년 차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을 비롯한 여러 마케팅업무와 판촉업무, 상위 노출전략 구상 등 다양한 사업에 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광고비와 판촉비로 월 수백만원을 몇년 간 집행해보았고, 얻은 결론 몇가지를 통해 성공적인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블로그 운영과 관련된 많은 정보들이 있고, 수많은 유료강의와 많은 마케팅 대행업체들이 있습니다만, 영업기밀이라는 이유로 어느 누구도 속 시원하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어쩌면 저 또한 일부 핵심 노하우들은 말씀드리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충분히 노력하시는 분들은 제가 하는 몇몇 이야기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저는 MBA과정을 졸업하였고, 경영학 박사 과정수료자 입니다. 여러 공부분야 중 저는 제품 마케팅 분야에 대해 흥미롭게 공부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을 하면 홍보/판촉을 생각하지만, 경영학을 공부해보신 분들은 홍포/판촉(Promotion)은 마케팅 믹스(4p 전략) 중 1가지인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오늘은 주제가 다른 부분이니, 마케팅 믹스에 대한 부분은 다음에 한번 글을 써보겠습니다.
마케팅 전략과 이론이 흥미로운 부분은, 기업의 전략수립과 운영 전반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오늘 블로그 운영전략을 마케팅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블로그 전략수립 #1. 누구를 위한 블로그인가?
먼저 블로그의 목적을 설정해야 됩니다. STP 전략이라고 합니다.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 시장 선정(Targeting), 위상 정립(Position)입니다. 시장 세분화는 왼쪽 사진의 경우 시계 브랜드로 예를 들었구요. 오른쪽은 블로그 주제로 예를 들었습니다. 가령 저는 타겟층 나이대와 주제의 전문성/보편성이라는 2가지 기준으로 분류했지만, 실제로는 기준이 여러개가 될 수도 있겠지요. 예시로만 따지면 블로그 시장을 연령대와 주제의 범위 기준이라느 2가지로 나눴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해야 되겠지요.
가령 저 같은 경우는 여러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주타겟은 30~50대 사회인을 대상으로, '경제,비즈니스'를 주제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저는 전문 경제인은 아니지만, 고학력, 고소득 경영인, N잡러로서 전문가 입장에서는 보편적인 정보지만, 일반인 관점에서는 다소 전문성있는 분야입니다. 가볍게 읽을 수 있으면서, 쉽게 깨달을 수 있는 수준의 정보입니다. 이런 식으로 블로그 주타켓칭을 설정해야 됩니다.
블로그 전략수립 #2. 마케팅 믹스, 4p 전략 설정은?
4P 믹스는 Product(제품), Price(가격) Promotion(판매촉진), Place(유통경로)입니다.
1. Product(제품)
블로거에게 제품은 블로그의 글이겠지요. 그 글이 주타겟층에게 얼마나 소비되느냐(조회되고 읽어지느냐)겠습니다. 제품의 완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은 블로그 전체 또는 특정주제, 또는 특정 글의 조회수와 광고수익, 유료광고 협업제안 횟수 또는 그 금액의 크기가 될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블로그차트 또는 데이터랩툴즈와 같은 블로그 지수 측정모델의 결과값이 되겠지요.
2. Price(가격)
블로그 글에 가격의 요소는 없지요. 적당한 대입값은 없지만 다만 굳이 적자면, 구독글에 접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그 정보의 가치라고 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가령 예를 들면 네이버 유료구독 컨텐츠의 구독비용, 무교이지만 구독 컨텐츠에 부가되는 15초 광고시간 등이 있겠지요. 그외 돈을 내거나, 15초 광고를 보고 영상컨텐츠를 볼 가치가 있느냐 정도. 또는 유료원고협업 비용 등도 되겠습니다. 어쨌든 원고비용 이 저렴하면 좀 더 많은 업체와 성사될 것이고, 비용이 높다면 좀 덜 성사되겠지요.
3. Promotion(판매촉진)
네이버 CPC광고, 서로이웃추가, 온/오프라인 블로그 홍보, 오픈채팅방에 블로그 제목/링크 게시, 오픈채팅방 서이추, 공감, 댓글 협업 등이 되겠지요. 누가 블로그에 CPC를 다냐고 하지만, 다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4. Place(유통경로)
블로그 글들은 대부분 네이버 검색으로 유입되고, 모바일로 접속합니다. 주 유통경로는 네이버 검색, 주 유통기기는 모바일기기(스마트폰)이 되겠지요.
약간은 끼워맞추기로 4P에 적용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주타겟층이 관심있어하는 글을 써야되며(Product), 주 유통경로(Place)에 맞는 글을 써야된다는 것입니다. 주 유통경로는 네이버 검색, 주 유통기기는 모바일기기(스마트폰)이 되겠지요. 그래서 우리가 작성하는 글들도 이 것에 맞추어 글을 써야 됩니다. 서론이 지나치게 긴 글, 지나친 사진첨부는 PC에서는 문제없겠지만,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상당히 불편합니다. 지금은 95%이상이 모바일로 접속한다고 생각하고 글을 써야 됩니다.
블로그 전략수립#3. 주타켓층이 선호하는 글. 네이버가 선호하는 글.
1단계 STP전략에서 우리는 주타겟을 설정하였다. STP전략을 소개할 때는 우리 글을 읽는 주타겟층인 구독자를 기준으로 설정했지만, 실제로는 네이버의 관점 또한 중요하여, 네이버를 포함시켰다.
주타켓층이 선호하는 글은, 1.검색자가 원하는 정확한 정보, 2. 제목과 내용의 일치, 3.불필요한 정보 최소화 등 몇가지가 될 것이다.
네이버가 선호하는 글은, 광고수익률이 높은 글이다. 그런 글들은 결국 주타켓이 선호하는 글과 대체로 일치한다. 이런 글들은 몇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체류시간이 길고, 주제의 일관성(특정 키워드의 반복사용 등으로 측정)을 가지고 있으며, 보편적인 행동패턴의 범주내에 있다.
보편적인 행동패턴 범주 내에 있다는 말은, 자연스럽다는 뜻이다. 무슨 말이냐 하면, 상호 협업을 통해 글을 읽지도 않고 댓글/공감을 누르거나,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고 블로그에 들어와서 광고만 누르고 나가는 등 마치 각본처럼 하는 행동을 했을 때, 네이버는 이를 비정상적인 행동, 자연스럽지 못한 행동으로 인식하다는 것이다. 즉, 이러한 행동들은 어뷰징으로 감지될 수 있다. 실제로 서로 광고 눌러주기를 꾸준히 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광고클릭으로 집계되지 않을 때가 있다. 어뷰징으로 감지된 것이다.
반대로 특정 분야나 주제에 관하여 정성스런 정보와 잘 찍은 사진과 영상을 첨부하면 누구나 상위노출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반드시 꾸준한 글 작성이 되어야 하고, 수요자에게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소비되는 일련의 흐름이 있을 때, 블로그 소득이 조금씩 늘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작성한 글 제목과 주제가 어느 누가 검색해서 들어올 것인지, 연구해야된다. 1차적으로 키워드 분석을 통해, 많은 유입이 예상되는 키워드를 찾아야 되고, 그 주제에 관한 글을 작성해야 된다.
블로그 전략수립#4. 애드포스트 수익 예상 방법. 이웃현황
누구나 애드포스트 월천만원 소득, 아니 월백만원이라도 괜찮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애드포스트는 광고 클릭이나, 광고에 딸른 광고금액 등에 따라 분명 차이는 있습니다만, 간편 계산법으로 애드포스트 수익은 '조회수 X 2원'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애드포스트 외 수익은 별도입니다. 이 계산법은 다시 말씀드리지만, 네이버 인플루언서 여부, 주제, 광고종류 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조회수로 간편 예상수익 계산하는 정도라 보시면 됩니다.
애드포스트 수익 월 백만원이 목표라면, 블로그 전체 조회수 월50만회, 매일 평균 16,666명의 인원이 조회해야됩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매일 평균 16,666명이 들어오기위한 전략은 블로그 전략수립#5. 3대7 전략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 예시 2개는 실제 애드포스트 월천만원 인플루언서의 블로그 조회수입니다. 월 천만원이 되려면 매일 166,666명이 들어와야겠지요. 이 계정은 인플루언서 계정이니, 하이퀄리티 광고로 수익성이 좋으니 충분히 가능한 수치입니다.
이웃들은 4~5만명 정도 됩니다. 내가 월천만원 블로거가 되고 싶다면, 이웃 4~5만명 모으면 됩니다.
예시 블로거 #1. 방구석 청년
예시 블로거 #2. 발악하는 재테크
오늘 저녁에 장인/장모님과 식사하고 배가 너무 불러 자투리 시간에 글을 쓴다고 했는데, 글을 쓰다 보니 시간이 너무 많이 흘러버렸다. 3부에서 마저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되시면 광고도 좀 눌러주시고 하시면, 좀 더 많은비법들을 공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노하우 1탄은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관한 노하우 1탄(feat.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구글 애드센스 월천만원 부수입.)'
https://sulkiroun.tistory.com/22 여기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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